전문대학의 승격? > 지난기사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지난기사

전문대학의 승격?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9회 작성일 19-06-01 04:38

본문

독일 대학 수는  106개, 전문대학의 수는 218개에 달한다.
전문대는  Engineer Schule로 시작한 후  1970년대 Fachhochschule (전문대)로 명칭을 바꾸면서 승격시켰다.
대학이 106개로 나온것은 100 명 단위 소규모의- - 사립대학, 예술분야 단과대학 , 종교계에서 운영하는 교육기관 등이 다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예로 예술분야대학만도 53개,  행정분야 대학이 30개에 달한다.
전문대의 공식 영어표기는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s로 되어 있다.
전공학과는 순수학문과목은 거의 없으며 공과대학의 각 학과,  경영, 재정, 사회계열학과와 일부 기술직 과목도 있다.
학기제도는 일반대학과 구별없이 벳첼러와 마스터과정으로 구분된다. 

근래 전문대와 일반대학간에 심한 논란이 이어져왔는데  쟁점은 ‚박사‘때문이었다. 전문대가 박사학위 과정을 도입하겠다는 것이었다. 
이에  반대하는 ‚대학‘측의  반발에는 충분한 근거가 있다. 우선 박사학위의 질적 저하를 우려하는 것이었다.
요즘  학계(아카데미연합)에서도  직접적으로  박사논문의  질적 수준을 문제삼았다. 
무엇보다 논문에 수여하는 점수가 점차 후하게 평가되고 있다는 사실도  문제시되었다.
현재 일년에 3만 명의 박사 홍수사태가 벌어진다. 여기에는 의학계의 ‚박사‘가 크게 한 몫을 한다. 
아카데미의 제안은 진료중심의 의사에게는 MD를 그리고  기초연구분야에는 Dr.med.라는 별개의 호칭을 제안하기도 했다. 
지금의 의학박사 논문은 다른 학과와 비교할때 세미나숙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므로 EU연구비 신청 에서 독일 의학박사는 자격미달로 친다. 
위에 지적한 일반대학과 전문대간의 협상에서 일부 타협을 이룬 경우도 있었다. 
헷센주정부는 전문대가 일반대학의 협력하에 박사과정도입을 허락한다는데  합의를 본것이다. 3년 전이었다.
 그런데  3년이 지나 이제  NW주(뒷셀도르프시)는 전문대학에 박사과정을 허용한다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이는 독일에 처음으로 이루어진 개혁안이다. 앞으로 기타 주정부도 이 제도를 따를것은 짐작할 수 있다.
단지 일반대학 역시  학위논문의 질적 저하를 가장 두려워하며 이에 반대해 왔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회원가입
소스: ko.exchange-rates.org
소스: ko.exchange-rates.org







사이트 정보

회사명 : HapiPark, inh. G.S.ParlShin, Deutschland / 대표 : G.S. ParkShin
주소 : Germany 65760 Eschborn, Deutschland
사업자 등록번호 : 123-45-67890
전화 : 06196-764227 팩스 : 06196-765992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OO구 - 123호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보책임자명

접속자집계

오늘
45
어제
75
최대
236
전체
11,937
Copyright © 소유하신 도메인. All rights reserved.